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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표를 만듭니다.

관리자 | 2016.09.30 10:28 | 조회 594
현장조사와 진단, 설계를 진행하면서 사용자재와 투입공종을 결정하고 상세견적 작성 후 시공계획을 세웁니다.

노후주택 집수리 특징은 신축과 중간 개, 보수에 대한 자료나 기록이 없는 상태에서 마감상태와 경험만으로 현장을 판단해야 하는것입니다.따라서 막상 철거를 시작하면 예상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칠 수 있습니다.

이런 돌발 상황은 계약 범위 안에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지, 계약을 변경해야하는지 판단하고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대개 현장의 이런 예측 불가능함은 비용증가로 나타나며, 시장에서 수요자, 공급자간 신뢰와 소통의 부족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공사계획을 세우고 공정표를 작성할 때 작업마다 이와 같은 위험요소를 예측하고 반영해야할 뿐만 아니라 상호 충분히 사전에소통해야합니다.

공정표 만들기
공정표는 공사 진행과정을 파악하고 인력, 장비, 경비 등을 조정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모든 공종의 작업방법, 작업량, 작업일정을 공사 진도에 따라 표로 나타낸 것입니다.

집수리 공사기간이 짧고 단일 또는 2~3 개 공종일 때는 공정표를작성할 필요가 없지만 열 개 공종 이상이고 2주일 이상 공사기간이 필요할 때는 공정표를 작성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예상보다 진도나 늦어질 때는 신속히 조정하고 후 공정을 끌어당겨 같은 장소에서 동시 공사가 가능한 지 검토해야합니다.

좋은 공정계획은 것은 공급자에게는 이윤의 증가와 수요자에게는공기단축, 비용절감으로 나타나며 특히 일정에 맞춰 의사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존 주택은 내부공간이 좁아 자재를 적재할 장소가 부족하고 한꺼번에 많은 인원이나 장비가 동시에 작업하기 어려우므로 공간의 크기와 위치를 감안하여 자재 구매와 현장반입을 잘 맞추는 계획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공정표 사례 중의 하나이며, 공정표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노후주택 수리를 위해서는 일반신축건설공사에서 사용하는 복잡한 공정표는 필요하지 않으며 현장대리인과 공사감독,공사 관련자 모두가 이해할 수 있고,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는 것을 권장합니다.

공정표나 견적서, 계약서등 공사를 진행하기 위해서 엑셀이나 문서편집기 (한글) 등 다양한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다루는훈련을 평소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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